모더나 백신 1차를 24일에 접종받았는데요 오늘을 포함해 3일 차가 되었습니다. 연령과 성별에 따라 부작용과 효과가 상이하다는 이야기가 있어서 접종 후기를 자세히 남겨보려 합니다.


목차

  • 잔여 백신 예약 및 준비물
  • 병원 도착
  • 백신 접종
  • 접종 후 경과

잔여 백신 예약 및 준비물

 

먼저 저는 잔여 백신을 예약하여 모더나를 접종받았습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화이자보단 모더나를 접종받고 싶어서 백신 종류를 선택할 수 있는 잔여 백신을 예약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카카오톡으로 예약하였고 워낙 간편하게 예약이 가능해서 방법은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예약을 마치고 약 1시간 뒤 병원에서 전화가 왔는데 몇 시에 방문할 건지에 대해 물어보았습니다. 제 생각으론 예약을 하고 안 오는 사람들이 많아 확인 차 연락한 것으로 추측됩니다. 이후 병원으로 출발하기 전에 준비물을 알아보았는데요 제가 경험한 것과 종합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 신분증
  • 기능성 티 또는 어깨까지 올라가는 반팔 티

이렇게 크게 2가지입니다. 위에 준비물이 필요한 이유에 대해 아래에서 자세히 말씀드리겠습니다.

 

병원 도착

 

병원에 도착하니 먼저 체온을 측정하고 간호사분이 오늘 잔여백신 맞으러 오셨냐고 물어보길래 그렇다고 대답하였습니다. 그러자 간호사분이 신분증을 요구하여 드리니 신원을 확인하고 예진표를 주셨습니다. 미리 말씀드리면 저는 20대 남자입니다.

예진표사진
예진표

위에 사진이 예진표인데요 개인정보들은 가렸습니다. 예진표를 작성해야 하는데 오른쪽 위에 보시면 모더나 백신 접종자용이라고 적혀 있는데 이 부분을 잘 보셔야 합니다. 이유는 간혹 자신이 예약한 백신 종류와는 다른 종류의 백신을 접종하는 실수가 있다고 합니다. 물론 간혹 일어나는 일이지만 혹시 모르니 확인하시는 걸 권해드립니다.


예진표가 병원마다 다른 것으로 알고 있는데 참고 정도 하시면 좋겠습니다. 노란 박스 안에 체크할 수 있는 항목들이 있습니다. 백신 부작용인 아나필락시스라는 알레르기 반응에 대해 확인하는 사항이므로 꼼꼼히 읽어보신 후에 신중히 작성하시면 되겠습니다.


작성 후에 간호사분에게 드리니 목걸이를 하나 주시며 잠시 대기하라고 하셨습니다.

모더나목걸이사진
모더나목걸이

모더나라고 적혀있는 목걸이입니다. 다른 백신과 혼동하지 않기 위해 신경 쓰는 모습입니다. 목에 걸고 앉아 있으니 의사 면담이 있었습니다.


의사 면담은 의외로 정말 간단했습니다. 최근 다른 백신을 접종받은 적이 있는지, 알레르기가 있는지, 접종 다음날까지 금주 등 몇 가지 질문과 주의사항들을 말씀해주시고 끝났습니다. 주의사항들은 아래에 자세히 말씀드리겠습니다.

 

백신 접종

 

면담을 마치고 나와서 잠시 기다리니 간호사분이 제 이름을 부르셔서 가보니 드디어 백신을 접종하였습니다. 주사실에 들어가서 접종받았는데요 제가 생각한 것과는 조금 달랐습니다.


저는 조그마한 유리통에서 일정량을 주사기에 주입하여 접종받을 줄 알았지만 백신을 보관하는 냉장고 같은 곳에서 주사기를 꺼내 접종받았습니다. 미리 주사기에 백신이 들어있었습니다.


제가 관련 직종의 전문가가 아니다 보니 확실하지 않거나 병원마다 다르거나 또는 백신 종류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적어도 제가 접종받았을 때에는 작은 냉장고 같은 곳에서 주사기를 꺼내 접종해주셨습니다.


듣기로는 독감 주사보단 아프다고 들었는데 물론 개인차가 있겠지만 저의 경우엔 접종 당시 통증이 거의 없었습니다. 오히려 저는 독감 주사가 조금 더 아팠던 거 같고 모더나 백신의 경우 접종받는 느낌만 있고 거의 통증이 없었습니다. 이 경우는 주사를 놓아주시는 간호사분에 따라 다를 수도 있을 거 같습니다.


제가 준비물 중에 기능성 티 또는 어깨까지 올라가는 반팔티를 준비물에 포함시켰는데요 그 이유가 여기에 나오는데 접종 부위가 어깨와 매우 가까워 상당히 많이 옷을 올려야 합니다. 그래서 편하게 접종받기 위해선 팔이 잘 올라가는 옷을 입고 가시길 추천드립니다.


접종이 끝나자 테이프를 붙여주시고 주의사항이 적힌 종이를 주시며 밖에서 15분간 경과를 지켜보고 귀가하셔도 좋다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래서 저는 주의사항을 읽어보며 15분을 보내고 귀가하였습니다. 주의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 접종 후 15~30분 동안 접종기관에 머무르며 이상반응이 나타나는지 관찰하기
  • 귀가 후 최소 3시간 이상 안정을 취하며 이상반응이 나타나는지 주의 깊게 관찰하기
  • 접종 후 최소 3일간 특별한 증상이 나타나는지 관심 기울이기
  • 접종 당일과 다음날은 과격한 운동 및 음주 삼가
  • 접종 당일은 목욕을 하지 않는 것이 좋음
  • 접종 부위는 청결히 유지
  • 어르신의 경우, 예방접종 후 혼자 있지 말고 다른 사람과 함께 있어 증상 발생 시 동무을 받을 수 있도록 하기

이렇게 주의사항이 적혀 있었는데 몇 가지 자세히 말씀드리면 저는 15분간 경과를 지켜보았지만 과거에 백신 접종 시 알레르기 반응이 있었던 사람의 경우는 30분간 관찰하게 되어있었습니다. 저와 같이 특별한 알레르기 반응이 없었던 경우는 15분간 관찰 후 귀가하셔도 좋다고 적혀있었습니다.


또 접종 후 접종부위 발적, 통증, 부기, 근육통, 발열, 두통, 오한 등의 증상이 흔하게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 내용은 처음 의사 면담 시에 들었던 내용이었습니다. 위와 같은 증상의 경우 면역이 형성되는 과정에서 나타날 수 있으며 대부분 2~3일 이내에 사라진다고 합니다. 하지만 증상이 악화되거나 2~3일 이상 증상이 지속된다면 병원 치료가 필요합니다.


타이레놀 계열의 해열, 진통제를 복용하면 도움이 된다고 하니 미리 구비해두시길 권해드립니다.

 

접종 후 경과

 

저는 9월 24일 오후 3시 30분경에 병원에 도착하였고 오후 3시 45분쯤 모더나 백신 1차를 접종받았습니다. 그리고 이 글을 작성하고 있는 26일 기준으로 접종받은 지 2일 하고도 5시간이 지났습니다.


우선 접종 당일날 저녁 10시까지 아무런 반응이 없었습니다. 정말 내가 백신을 받은 건가 싶을 정도로 아무런 통증도 없었는데 저녁 10시 30분쯤부터 접종 부위에 아주 약간의 근육통 같은 것이 있었습니다. 비유를 하자면 운동을 안 하다가 갑자기 무리하면 근육통이 발생하는데 그때 발생하는 근육통과 흡사하였습니다. 부풀어 오르는 것이 아닌 근육통입니다.


아프지는 않고 조금 거슬리는 정도? 그 정도였습니다. 그 외에 발열과 같은 다른 반응은 전혀 없었습니다.


접종 다음날에 근육통이 거의 사라졌고 글을 작성하는 지금까지 약간의 근육통을 제외한 다른 부작용이나 반응은 하나도 없었습니다.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저의 경우엔 그랬습니다. 물론 시간이 더 지나면 다를 수도 있겠지만 지금까지는 아주 약간의 근육통을 제외한 다른 고통은 전혀 없었습니다.


지금까지 모더나 백신 1차 접종 후기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워낙 부작용 사례가 많아 저도 걱정이 많았는데 저의 경우엔 특별한 부작용 없이 무사히 지나간것같아서 기분이 좋습니다. 여러분도 부작용없이 접종받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이상으로 모더나 백신 후기에 대해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검은태양 '내용 예측' (+금토 드라마, 시청률)

금토 드라마 검은태양은 19세 편성임에도 불구하고 높은 시청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검은태양은 주인공인 남궁민이 조직 내 배신자를 찾는 첩보 드라마인데요 저도 검은태양을 보는 입장으로써

cho6248ks.tistory.com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