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엔 자취방이나 원룸을 구할 때 꼭 체크해야 하는 체크리스트를 만들어보았습니다

대학생 같은 경우 2학기를 대비해서 미리 방을 구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목차 바로가기

1. 외부 환경
2. 방 확인
3. 그 외


 

 

1. 외부 환경

방만큼이나 중요한 외부 요소들입니다 근처에 자주 이용하는 마트나 편의점이 멀리 있다면 이용할 때마다 불편할 겁니다

그래서 근처에 무엇이 있는지 꼭 확인해야 합니다.

 

교통편 - 주변에 버스정류장, 지하철, 택시를 이용하기 편한지 알아봅니다.

 

상권 - 근처 편의 시설이 잘 갖추어져 있는지 봅니다.

 

술집 근처 - 술집 골목이나 차가 많이 다니는 도로는 시끄러우니 피하시는 게 좋습니다.

 

방범시설 - 집 주위에 파출소나 CCTV와 같은 방범시설이 있는지 확인해봅니다.


 

 

2. 방 확인

이제 방을 확인합니다 방은 직접적으로 우리가 생활하는 곳이기 때문에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꼭 꼼꼼하게 확인하셔야 합니다.

 

옵션 -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옵션이 충분히 마련되어있는지 확인을 하지 않으면 직접 구매해야 하는 불상사가 생길 수 있으므로 꼭 확인해줍니다.

 

층수 - 만약 반지하나 1층일 경우 햇빛이 잘 안 들어오거나 습기가 차기 쉬우므로 고민해봐야 합니다.

 

엘리베이터 - 만약 고층을 생각 중이라면 엘리베이터가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건조 공간 - 세탁기가 옵션으로 있는 곳이 만약 건조 공간이 없으면 아무 소용이 없습니다 건조 공간은 중요하니까 꼭 확인하셔야 합니다.

 

방음 - 방음의 중요성은 다들 아실거같습니다 뉴스에 층간소음으로 싸웠다는 이야기가 심심치 않게 들리는데

방음이 안되면 정말 큰 스트레스를 받으니까 꼭 확인합니다.

 

수압 - 수압도 중요한데 샤워기 같은 경우 헤드를 교체하면 수압이 세지니까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곰팡이 - 곰팡이는 퀴퀴한 냄새랑 습기를 동시에 줍니다 방구석 구석 확인이 필요합니다.

 

도어락 - 방범시설이 갖추어져 있어도 도어락으로 안전을 확보합니다.

 

방충망 - 여름에 모기나 파리가 꼬이는 걸 방지해줍니다.


 

 

3. 그 외

그 외에도 원룸 확인할 것이 정말 많습니다.

 

오피스텔 입주도 조금 다르지만 얼추 비슷하다고 생각합니다 또 계약 시에도 계약서를 꼼꼼히 체크해야 사기를 당하지 않습니다.

 

정말 중요한 것은 방을 많이 둘러보며 발품을 파는 것이지만 바쁠 경우 로드맵이나 지도를 통해 어느 정도 파악하고 가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월세나 보증금도 꼭 체크하세요!

 

계약 후에도 고민이 많으시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자취 필수품 체크리스트로 완벽하게 내 방 꾸미기

자취를 한다면 가장 필요한 물건은 무엇일까요? 필수품이라고 생각되는 물건을 꼽으라고 하면 선뜻 떠오르지 않습니다 그래서 체크리스트를 통해 내가 필수품을 생각되는 물건을 잊지 않고 챙

cho6248ks.tistory.com


자취방이나 원룸 구할 때 꼭 봐야 할 체크리스트를 알아보았습니다

생각보다 알아볼 것이나 확인해야 할 것들이 굉장히 많은데 정말 기초적이고 반드시 확인해야 할 것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조건에 맞는 방을 계약하시길 바랍니다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