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계급여 신청방법, 금액, 자격, 지급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2023년부터 기초생활보장 생계급여 금액이 확대되었습니다. 소득 향상에 따른 주거 재산의 가격 상승을 반영하여 지역 구분과 공제 금액 기준을 완화되었는데요, 아래에서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 생계급여 신청하기

생계급여-신청방법
생계급여 신청방법

참고하면 좋은 글

📌 2023 주거급여 신청방법, 대상자, 혜택

📌 2023 부모급여 신청방법, 조건, 지급액

📌 2023 차상위계층 신청, 조건, 혜택 정리

목차

    2023 생계급여

    생계급여란?

    생계급여는 수급자에게 의복, 음식물 및 연료비와 그 밖에 일상생활에 기본적으로 필요한 금품을 지급하여 그 생계를 유지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급여입니다. 올해에는 약 4.8만의 가구가 생계급여 지원 혜택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생계급여 자격

    기준 중위소득 30% 이하

    생계급여를 지급받기 위해서는 소득인정액이 '기준 중위소득의 30%'이하인 가구여야 합니다. 만약 보장시설에 위탁하여 생계급여를 실시하는 경우에는 기준 중위소득 40%까지 인정됩니다.

    생계급여는 가구별 최저보장수준에서 수급자 가구의 소득인정액을 제외한 차액을 보충하는 방식으로 지급이 됩니다. 본인의 가구가 기준 중위소득 몇 %인지 모른다면, 아래에서 조회해보시기 바랍니다.

    👉 기준 중위소득 조회하기

    생계급여 금액

    생계급여 금액은 선정 기준인 최저 보장수준에서 가구 당 소득 인정액을 제한 금액으로 최종 급여액은 대상자 선정 기준에서 소득인정금액을 뺀 차액이 됩니다.

    즉, 생계급여액 = 생계급여 최저보장수준(대상자 선정기준) – 소득인정액이 됩니다.

    생계급여 지급일

    2023 생계급여 지급일은, 매월 20일에 정기 지급되며 토, 일 및 공휴일인 경우에는 그 전날에 지급됩니다.

    생계급여 신청방법

    생계급여는 온라인 신청, 오프라인 신청이 가능합니다.

    온라인 신청

    온라인 신청은 복지로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어렵지 않게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 생계급여 신청하기

    오프라인 신청

    저소득 가구의 세대주나 세대원, 친족 및 기타 관계인 모두 신청이 가능하며, 읍·면 사무소나 동 주민센터를 찾아가시면 어렵지 않게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집 주변 주민센터는 아래에서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 주변 주민센터 찾기

    지금까지 2023년 생계급여 자격, 금액, 신청방법, 지급일 등의 정보를 알아보았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수급자 관련 선정 기준과 지원 내용은 강화될 예정이기 때문에, 올해의 조건을 잘 확인하시고 경제적 어려움에 처해 있다면 받아야 할 복지 혜택을 꼭 받아보시면 좋겠습니다.

    참고하면 좋은 글

    📌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 방법 알아보기

    📌 카드포인트 통합조회 방법 알아보기

    📌 전국민 물가지원금 신청방법 및 대상자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