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차상위계층 신청, 조건, 혜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차상위계층은 각 부처별로 다양한 복지 혜택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자격 조건을 충족한다면 꼭 신청하시는게 좋습니다. 아래에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세요.

👉 2023 차상위계층 신청하기

2023-차상위계층-신청
2023 차상위계층 신청

참고하면 좋은 글

📌 특례보금자리론 신청, 조건, 금리 알아보기

📌 마이너스통장 개설 방법 (카카오뱅크, 토스)

📌 카드포인트 통합조회 방법 알아보기

목차

    2023 차상위계층

    차상위계층이란?

    차상위계층이란, 경제적으로 최하위 계층과 비슷하거나 약간 더 나은 계층으로, 근로 능력과 약간의 고정 재산이 있어 소득이 최저 생계비를 초과하므로, 기초 생활 수급자로서 혜택은 받을 수 없는 잠재적 빈곤층을 의미합니다.

    보건복지부에서 매년 우리나라 국민의 소득을 0부터 100까지 단계로 구분하여 발표하는데, 여기서 소득 인정액이 기준 중위소득의 50% 이하를 만족해야 '차상위계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기준 중위소득 확인하기

    2023 차상위계층 조건

    앞서 말씀드렸듯 2023 차상위계층에 포함되기 위해서는 보건복지부에서 발표하는 기준 중위소득의 50% 이하여야 합니다. 위 링크에서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위에서 설명하는 중위소득은 근로, 사업 소득 등의 월 소득 금액이 아니라 재산과 부채를 포함하는 소득 인정액을 기준으로 차상위계층 선정 여부를 판단하기 때문에 소득 인정액을 구하는 방법을 알아야 합니다.

    소득 인정액

    소득 인정액을 구하는 방법은 소득 평가액 + 재산의 소득환산액입니다.

    • 소득 평가액 = 실제 소득 - 가구 특성별 지출비용 - 근로소득공제
    • 재산의 소득환산액 = (재산-기본재산액-부채) x 재산의 종류별 소득환산율

    자신의 소득 인정액을 직접 계산하려면 본인의 소득과 의료비, 중고등학생 입학금, 수업료, 난치성 질환자 호흡보조기 대여료, 간병비 등의 지출 요인뿐만 아니라,

    근로 및 사업 소득의 30%를 공제하는 근로유인 요인, 본인의 재산 가액과 서울/경기/광역/세종/창원/기타 등 지역별 재산액, 월 1.04~100%에 달하는 자산별 환산율을 모두 이해해야 합니다.

    소득 인정액 모의 계산

    이렇게 너무 복잡하고 어렵기 때문에, 복지로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모의 계산으로 간편히 조회해보시길 권해드립니다.

    👉 모의 계산하기

    기본정보, 소득재산정보 등을 입력하면 자신의 소득 인정액을 계산해볼 수 있습니다. 또한, 기초생활수급자 선정 여부까지 임의로 확인할 수 있으니 참고하기에 좋습니다. 다만, 정확한 결과가 아니기 때문에 참고용이라는 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2023 차상위계층 혜택

    차상위계층은 요즘 이야기가 많은 난방비뿐만 아니라, 수많은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각 부처 별로 복지 혜택이 다르기 때문에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 차상위계층 혜택 모두보기

    위에 있는 복지로 홈페이지에 접속하고, 저소득 및 추가 항목을 체크한 후에 조회하시면 됩니다.

    2023 차상위계층 신청

    2023 차상위계층은 가까운 읍면동 주민센터를 방문해서 신청을 하시거나, 복지로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내 주변 주민센터

    아래에서 집 주변에 위치한 주민센터를 찾고, 차상위계층을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 내 주변 주민센터 찾기

    온라인 신청

    복지로 홈페이지에서 차상위계층 온라인 신청이 가능합니다.

    👉 2023 차상위계층 신청하기

    1. 복지로 홈페이지 접속하기
    2. 서비스 신청 > 복지급여 신청
    3. 로그인
    4. 차상위계층 신청하기

    참고하면 좋은 글

    📌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 방법 알아보기

    📌 전국민 물가지원금 신청방법 및 대상자

    📌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조회 및 지급일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