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력증명서 인터넷발급 방법에 알아보겠습니다. 경력증명서는 이직이나 은행업무 등, 다양한 분야에서 쓰이는 서류입니다. 특히 퇴사한 회사에 경력증명서 발급을 요청하는 경우 난감하거나 불편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으로 간단하게 발급받는 방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경력증명서-인터넷발급-방법
경력증명서 인터넷발급 방법

참고하면 좋은 글

📌 현금영수증 자진발급 하는 방법

📌 토지대장 열람 및 발급 방법

📌 주민등록증 인터넷 재발급 방법

목차

    경력증명서

    경력증명서란?

    경력증명서란, 말 그대로 자신이 근무했었던 경력들에 대해서 증명하는 서류입니다. 경력증명서는 법적으로 정해진 서식이 따로 있지 않으며, 사업주는 퇴직한 직원이 경력증명서 발급을 요청하면, 사업장에서 근무한 직원에 대해서는 퇴직 후 3년간은 교부해주어야 하는 의무가 있습니다.

    회사에 직접 발급 요청

    일반적으로 많은분들이 알고 계시는 방법이며, 많은 분들이 요청하는 방법입니다. 인터넷으로 뭔가를 알아보고 할 필요 없이 회사측에 요청만 해두면 발급을 해주니 회사측과 관계가 원만하다면 오히려 직접 요청이 더 편하게 느껴지실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회사측과 관계가 원만하지 않거나 개인적인 사유로 직접 경력증명서 발급 요청을 하기 껄끄러운 경우에는 인터넷을 통해 직접 요청하지 않고도 발급할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경력증명서 인터넷발급 방법

    국민연금공단 or 정부24

    경력증명서 인터넷발급 방법으로는 국민연금공단 또는 정부24에서 발급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 국민연금공단을 통해 발급을 신청하게 됩니다. 정부 24로 발급 받는 경우는 지방공무원/국가공무원에 해당합니다. 공무직 근무자는 반드시 방문신청을 해야하고 초/중/고/교육청에 재직하고 있는 공무원은 NEIS(나이스)를 통해 발급신청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국민연금공단을 이용하여 발급하니 발급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 경력증명서 발급하기

    1.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 접속하기
    2. 로그인
    3. 전자민원
    4. 개인인증
    5. 개인서비스 > 증명서 등 발급
    6. 가입증명서(국/영문) > 약관 동의
    7. 프린터발급
    8. 발급 완료

    이렇게 국민연금 가입증명서 발급이 완료되었는데요, 이 가입증명서가 바로 경력증명서로 사용하실 수 있는 서류입니다. 국민연금 가입이력과 자격유지기간, 취득 및 상실일과 함께 사업장 명칭이 나오기 때문에 경력증명서에서 요구되는 내용을 모두 갖추어져 있기 때문입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경력증명서 인터넷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누구나 쉽게 발급할 수 있기 때문에 그동안, 경력증명서를 회사에 직접 요청하였다면 앞으로는 인터넷을 통해 편하게 발급받으시기 바랍니다.

    참고하면 좋은 글

    📌 국세완납증명서 발급방법 2가지

    📌 등기부등본 발급 및 열람 방법

    📌 고용보험 가입기간 조회 방법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