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업급여 신청방법, 조건, 금액, 계산기를 살펴보겠습니다. 정부에서는 실직자를 위해 다양한 제도를 운영하고 있는데요, 실업급여가 그 중 하나입니다. 이 포스팅을 끝까지 읽는다면, 큰 도움이 되실 겁니다. 아래에서 자세한 내용을 알아보겠습니다.

👉 실업급여 신청하기

실업급여-신청방법
실업급여 신청방법

참고하면 좋은 글

📌 특례보금자리론 신청, 조건, 금리 알아보기

📌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 방법 알아보기

📌 마이너스통장 개설 방법 (카카오뱅크, 토스)

목차

    실업급여

    실직 예정이라면 퇴사 전에 실업급여를 많이 알아보실 겁니다. 바로 다른 직장으로 이직하는 경우라면 문제가 되지 않지만 이직할 직장이 없다면 월급은 더 이상 나오지 않고 무직으로 생활해야 하는 기간이 길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소득이 없다보면 생계에 위협을 느낄 수 있고 스트레스로 인해 건강도 악화될 수 있기 때문에 미리 알아두고, 신청이 가능하다면 꼭 신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 실업급여 신청하기

    실업급여란?

    실업급여란, 고용보험 가입 근로자가 실직하여 재취업 활동을 하는 기간에 소정의 급여를 지급함으로써 실업으로 인한 생계불안을 극복하고 생활의 안정을 도와주며 재취업의 기회를 지원해주는 제도입니다.

    실업급여에는 구직급여, 취업촉진수당, 연장급여, 상병급여 4가지가 있지만 가장 많이 언급되고 찾아보는 것은 구직급여입니다.

    실업급여 조건

    첫 번째 조건은 고용보험 피보험단위기간 180일 이상이어야 하는데요, 자신의 피보험단위기간은 아래에서 조회해보실 수 있습니다.

    👉 피보험단위기간 조회하기

    두 번째로 비자발적인 이직을 하게 되었으며, 적극적인 재취업 활동에도 불구하고 취업하지 못한 상태인 경우에 실업급여를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실업급여를 받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내 의사에 반하는 비자발적 사유로 퇴사를 해야 합니다. 예를 들면 회사에서 권고사직을 하는 경우, 계약기간 만료로 인해 그만두는 경우, 경영악화로 인해 폐업이나 감원이 예정되어 있는 경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실업급여 금액

    아래 표에서 연령은 퇴사 당시의 만 나이를 의미하고, 가입 기간은 고용보험 가입 기간을 의미합니다.

    연령 및 가입기간 1년 미만 1년 이상
    3년 미만
    3년 이상
    5년 미만
    5년 이상
    10년 미만
    10년 이상
    50세 미만 120일 150일 180일 210일 240일
    50세 이상 및 장애인 120일 180일 210일 240일 270일

    퇴사 연령 및 가입 기간에 따라, 최대 270일까지 받을 수 있는데요, 예를 들어 나의 만 나이 40살에, 4년 일한 뒤 그만뒀다면 180일간 수령할 수 있습니다.

    실업급여 계산기

    실업급여 계산법은 '퇴직 전 평균임금의 60% x 소정 급여 일수' 이지만, 계산기 복잡하고 귀찮다면 아래에 있는 실업급여 계산기를 통해, 내가 얼마나 지급받을 수 있는지 모의 계산을 해보실 수 있습니다.

    👉 실업급여 계산기

    실업급여 신청방법

    실업급여 신청방법은 복잡하지만, 아래와 같이 따라온다면 쉽게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 실업급여 신청하기

    1. 실직 이후, 실업 신고 진행
      사업주가 고용보험 피보험자격 상실 신고서 및 이직확인서를 사업장 관할 근로복지공단 지사로 보내 신고하면 되고, 처리 기간은 10일 정도 소요됩니다.
    2. 워크넷에서 구직 신청
      워크넷 웹사이트 접속 또는 앱 다운로드 후 회원가입 및 이력서를 등록하고 구직신청을 합니다.
    3. 온라인 교육 이수
      고용보험공단 홈페이지에서 수급자격 신청자 온라인 교육을 이수합니다.
    4. 수급자격 인정 신청
      교육 종료 14일 이내에 관할 고용복지플러스센터 방문 및 수급자격 인정 신청을 완료합니다. 방문 시 신분증 지참 필수입니다.
    5. 고용센터 방문 후 신고

    지금까지 실업급여 신청방법, 조건, 금액, 계산기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참고하면 좋은 글

    📌 카드포인트 통합조회 방법 알아보기

    📌 전국민 물가지원금 신청방법 및 대상자

    📌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조회 및 지급일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